본문 바로가기

영어회화

영어회화 공부시작 (feat. 양킹과 성은)

사진 www.pixabay.com

 

1. 나는 왜 영어회화 공부를 시작했을까?

드디어 영어회화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왜그렇게 영어회화를 공부하고 싶었던 걸까요.

 

비영어권 국가에서 거주하는 사람이 영어회화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한 두가지가 아니겠죠.

그리고 사람마다 영어회화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도 모두 다를 것입니다.

 

저의 경우 영어회화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으면 지구에서 좀 더 자유로운 사람이 될 수 있으리란 생각을 늘 갖고 있었습니다. '자유롭다'는 말이 추상적으로 들릴지 모르겠지만, 영어회화가 제게 갖는 의미를 표현하기에는 가장 적절한 단어라고 생각해요. '자유롭다'는 단어를 통해 떠오르는 것들, 저는 그 모든 것을 하고 싶기 때문이에요.

2. 나는 원래 영어를 못하는 사람이었나

 저는 사실 영포자가 아닙니다. 영어공부를 잘하는 편에 속했고, 싱가폴국립대학(NUS) 교환학생에도 선발되어 싱가폴에서 잠시 생활한 경험도 했습니다. 단지, 말하는 것과 듣는 것을 잘 하지 못할 뿐이었죠.

 

 외국 친구들과 대화할 땐 늘 말하고 싶은 것을 한국어로 먼저 떠올린 다음 문법에 맞춰 그 때 그 때 문장을 만들어내어 대화하곤 했습니다. 계속해서 이런 방식의 대화를 이어가다보니 나중에는 문법적으로 옳은 문장인지에 대한 과정을 생략한 채 바로바로 말이 튀어나오는 문장들도 하나 둘 생겨났습니다. 그 때 비로소 '아, 영어회화를 잘 한다는 게 바로 이런 느낌인가보다'라는 생각을 하며 어렴풋이 영어회화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지만 교환학생 기간이 끝나고 이러저러한 사정들이 겹쳐 이내 한국으로 돌아와야 했습니다.

 

그렇게 한국으로 돌아온 후 고시공부를 시작한 뒤로 7년 간 영어회화를 사용할 일이 전혀 없었습니다. 교환학생 시절 끝자락에 어렴풋이 익혔던 영어회화에 대한 감조차도 모두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시험만 끝나면 영어회화 공부를 꼭 하리라 마음 먹었고 지금 이렇게 실천하고 있습니다.

3. 유튜브 양킹채널에서 나에게 맞을 것만 같은 영어회화 공부법을 발견하다

 제가 고시공부를 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면, 공부에서 '노력'은 기본이고, '방법'이 올바르지 않으면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고시공부를 시작한 뒤로 7년 간 치열하게 노력하지 않은 해는 단 한 해도 없었습니다. 이것만큼은 정말 자신있게 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몇 년 간은 아무리 노력해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법 공부 자체가 저와 맞지 않았던 탓도 있었지만 '공부방법'이 잘 못된 것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공부방법'이 원인임을 알 수 있었던 이유는 '공부방법'을 바꾸자마자 성적이 급격하게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부방법, 특히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는 일은 공부에 무작정 들이는 노력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회화 공부도 여느 공부와 마찬가지로 노력을 하면 어느 수준까지는 쉽게 올라갈 수 있지만, 그 이상으로 가기 위해선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를 보다가 저에게 맞을 것만 같다고 생각한 영어회화 공부법을 소개한 영상을 하나 발견했는데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께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제는 꽤나 유명해져서 이미 아시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양킹YangKING'(클릭 시 유튜브 채널로 이동합니다)이라는 채널인데, 이 채널을 한 마디로 소개하자면 게스트로 등장한 성은씨가 양킹님에게 알려준 영어회화 공부법을 양킹님이 따라하며 성장하는 과정을 담아내는 채널입니다.

 최근 영상을 보니 양킹님은 지난 1년 간 이 방법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셨고, 요즘엔 지수씨라는 여성 게스트를 초대하여 성은님의 영어회화 공부법대로 훈련하고 있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네요. 성은님이 알려주는 영어회화 공부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양킹채널에서 성은님이 알려주는 영어회화 공부법 요약>

1. 프렌즈를 먼저 재미삼아 쭉본다(한글자막)

2. 프렌즈대본을 찾아서 먼저 리딩공부 모르는 단어 뜻 문장 정리하기 / 모르는게 없을정도로 뜻 찾기

3. 영상을 들으세요! 들으면서 스피킹하기(직접 따라하면서 말하는게 중요) 배우들의 발음 억양 속도 말투까지 똑같이 따라하기

4. 대사들중에서 내가 일상적으로 쓸수있는 문장을 캐치해서 그걸 위한 노트를 만들고 그 문장에서 단어만 바꿔서 다른 문장 만들어보기

 

 제가 이 쉐도잉 영어회화 공부방법이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처음 언어를 배우는 방식을 생각해보면, 언어란 부모 혹은 손위 사람이 말하는 것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며 익히는 것인데, 쉐도잉 공부법은 이러한 자연스러운 언어습득 체계에 가장 근접한 공부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싱가폴에서 했던 1. 먼저 상대방에게 하고싶은 할 말을 떠올리고 2. 떠올린 문장이 문법적으로 그른지 검토한 후에 3. 입 밖으로 내뱉는 것은 위의 언어습득 체계를 통한 언어행위와는 정 반대의 매우 부자연스러운 언어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교에서 배운대로 했을 뿐입니다...)

4. 추후 계획

 영어회화 카테고리의 다음 글부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위 영어회화 공부법을 적용하여 공부하고 있는지 그 과정을 블로그에 올려보겠습니다.

 

참, 위 영어회화 공부법을 설명하는 양킹님의 유튜브 영상 링크도 아래에 첨부해두겠습니다!

이 글을 보고계시는 여러분은 어떠세요? 저와 함께하실래요?

 

https://youtu.be/eHcR7rznp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