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클래스101 마케팅 전략 20가지 #2탄

'클래스101' 랜딩페이지 중 일부

이번 글은 어제의 글인 '클래스101 마케팅 전략 20가지 #1탄'에 이어 클래스101의 마케팅 전략 20가지 및 그 중 10가지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제 생각을 덧붙여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클래스101의 마테팅 전략 20가지

<클래스101의 마케팅 전략 20가지>

 

1. 클래스101 크리에이터의 유튜브 채널 자체를 광고채널로 활용

 

2. 오후 1시 01분 선착순으로 쿠폰 나눠줌

 

3. 수요조사를 통한 인기 없는 강의 사전 차단

 

4. 수요조사 참여 시 해당 강의 할인 쿠폰 지급

 

5. 완강 시 5만원 강의 할인쿠폰 지급

 

6. 각종 특별한 날을 핑계삼아(?) 쿠폰뿌리기

 

7. 수강비용을 1개월 할부비용으로 표시하여 수강비용에 대한 심리적 부담 줄이기

 

8. 수강강의와 관련한 준비물이라는 이유로 준비물 판매를 통해 강의 외 수입 창출 - 아이패드, 폴댄스에 필요한 폴, 해금 등

 

9. 비정기적인 이벤트로 시간제한을 통한 할인쿠폰 증정

 

10. 강의 분석을 통한 MD추천 클래스 및 AI를 활용한 개인에게 맞는 추천 서비스를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하여 결제가능성 높이기

 

11. 지겹도록 나오는 유튜브 광고 - 대사를 외울지경

 

12. 크리에이터가 되면 벌 수 있는 평균수입을 공개하여 망설이고 있는 새로운 크리에이터 발굴

 

13. 큰 주제에 대한 자유이용권

 

14. 크리에이터 굿즈

 

15. 책+키트세트, DIY키트

 

16. 사람들이 가장 많이 수강한 강의를 모아 모방효과를 통한 결제가능성 높이기

 

17. 사이트 내의 대부분 설명이 친근한 어투로 구성 - 평어를 사용하는 클래스101 문화가 반영된 듯

 

18. 할인 알림장

 

19. '1:1 코칭이 포함된 수강권'과 '그렇지 않은 수강권'의 가격차별화

 

20. 얼리버드 제도를 통한 단계적 가격 할인

2. 클래스101의 마케팅 전략 20가지 중 10가지에 대한 자세한 분석

1) 클래스101 크리에이터의 유튜브 채널 자체를 광고채널로 활용

이 전략은 클래스101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이 아닙니다.

 

아시다시피 클래스101에서 강의하는 크리에이터의 대부분이 이미 유튜브에서 명성을 쌓은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성장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가 클래스101에서 강의를 할 경우 이러한 사실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알릴 것이고, 이에 따라 클래스101은 정밀하게 타겟팅된 수강 예정자들에게 돈을 한 푼도 들이지 않고 클래스101의 수업을 홍보하는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를 누리기 위해 클래스101에서 유명 유튜버들을 대상으로 클래스101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섭외하는 작업이 꾸준히 이뤄졌을 것입니다.

 

2) 오후 1시 01분 선착순으로 쿠폰 나눠줌

클래스101에서는 오후 1시 01분에 선착순으로 쿠폰을 나눠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없었던 것 같은데 아마 최근에 생긴 이벤트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마치 교보문고 어플의 하루 3번 참여가 가능한 '골든 타임' 이벤트를 떠올리게 합니다.

 

다만, 클래스101의 경우 교보문고와 달리 브랜드명을 이벤트에 활용함으로써 이제 막 떠오르기 시작한 스타트업의 이름을 사람들에게 각인시키고, 기이용자들에게는 사이트 충성심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3. 수요조사를 통한 인기 없는 강의 사전 차단

훌륭한 빅데이터 전문가가 있다해도 수많은 사람들이 미래에 개설될 강의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갖고 수강할지는 알 수 없는 일입니다.

 

또한 아무리 훌륭한 크리에이터이더라도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한다면 클래스101의 서버비용만 축낼 뿐 아니라 자신의 명성에도 흠이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래스101 이용자들로 하여금 미래에 개설될 수 있는 강의를 공지함과 동시에 수요조사를 함으로써 보다 정확히 수강전환을 예측할 수 있고, 이용자들이 좋아하는 강의들만 개설되어 사이트의 품질도 높게 유지될 수 있는 좋은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수요조사 참여 시 해당 강의 할인 쿠폰 지급

또한 위 수요조사 참여 시에 해당 강의가 개설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강의 할인 쿠폰을 줍니다.

 

사실 클래스101 이용자들 입장에선 아무 것도 없이는 수요조사에 참여할 동기를 갖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수요조사에 참여 시 차후에 강의가 개설될 경우 사용가능한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면, 이용자들로 하여금 수요조사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할인쿠폰을 사용하기 위해 강의를 결제할 확률도 높일 수 있어 좋은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완강 시 5만원 강의 할인쿠폰 지급

강의를 완강 시 다음 강의를 들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주는 것은 3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용자로 하여금 5만원어치 돈을 아꼈다는 생각을 하도록 만들어 주어 사이트 충성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5만원은 적은 돈이 아니기 때문에 할인쿠폰을 어떻게든 사용하기 위해 다른 강의를 추후 결제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 번째는 환불과 관련한 이슈인데, 일정 %를 초과할 경우 클래스101의 입장에서는 더이상 환불할 가능성이 사라지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재정적 안정성을 얻을 수 있을 뿐만아니라 환불과 관련한 CS처리 업무량도 어느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6. 각종 특별한 날을 핑계삼아(?) 쿠폰뿌리기

'특별한 날'이라는 특성 자체가 기분이 좋은 날이라 새로운 강의를 결제할 가능성이 높은 날입니다.

특히 설날같은 경우 다른 날과 달리 어른들로부터 새뱃돈을 받는데, 여기에 강의 할인쿠폰까지 뿌리면 강의결제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어 좋은 마케팅 전략입니다.

 

7. 수강비용을 1개월 할부비용으로 표시하여 수강비용에 대한 심리적 부담 줄이기

클래스101이 처음 시작했는지, 어느 사이트에서 처음시작했는지 모르지만 적어도 저는 이런 마케팅 전략을 클래스101에서 처음 접한 것 같습니다.

 

물론 기존의 수많은 인강사이트에서도 신용카드를 통해 강의료를 할부로 나누어 지급할 수는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클래스101처럼 노골적으로 수강비용을 1개월 할부비용으로 크고 진하게 표시한 사이트는 처음 봤습니다.

다소 비싸게 느껴질 수 있는 수강비용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줄이는 이 마케팅은 제가 알면서도 당한 훌륭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8. 수강강의와 관련한 준비물이라는 이유로 준비물 판매를 통해 강의 외 수입 창출 - 아이패드, 폴댄스에 필요한 폴, 해금 등

클래스101이 다른 평생교육 강의 사이트(Bear U, 크몽, 인프런 등)와 차별되는 지점 중 하나가 바로 '준비물 까지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이용자들로 하여금 '클래스101은 굉장히 꼼꼼하다'는 인상을 주면서도, 강의에 필요한 준비물을 약간이라도 이윤을 남기고 판매할 수 있어 강의 외 수익구조까지 만들어내는 매우 훌륭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모든 인강사이트와 비교했을 때 가장 훌륭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9. 비정기적인 이벤트로 시간제한을 통한 할인쿠폰 증정

클래스101 사이트에서 관심있는 강의에 하트 표시를 누르면 해당 강의를 포함한 관련 강의에 대한 수강정보나 할인쿠폰이 비정기적이지만 동시에 매우 정기적으로 핸드폰 문자를 통해 알려줍니다.

 

이런 문자가 너무 많이 와서 가끔은 기다리던 문자가 아닌터라 짜증이 날 때도 있지만 진짜 관심있던 강의와 관련된 쿠폰을 받는 날엔 기분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문자홍보는 구태의연한 마케팅 전략일 뿐만아니라 클래스101의 입장에서도 추가적으로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0. 강의 분석을 통한 MD추천 클래스 및 AI를 활용한 개인에게 맞는 추천 서비스를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하여 결제가능성 높이기

MD추천 클래스가 정확히 어떤 절차를 거쳐 정해지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일종의 보증된 강의라고 가정할 때 사이트의 품질을 일정수준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AI를 활용한 개인에게 맞는 강의 추천 서비스의 경우 AI기술이 발전하며 이미 수많은 사이트에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인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더욱 정교하게 발전할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저처럼 무언가를 끊임없이 배우기를 좋아하는 이용자들에게 강의를 결제하도록 유혹하는 장치로써 좋은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3. 초짜 마케터의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마케팅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초짜 마케터입니다.

 

마케팅에 대해 학창시절부터 늘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뜻하지 않게 길어진 고시공부 탓에 본격적으로 공부한 것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마케팅과 관련한 다양한 책, 글, 영상을 가리지 않고 읽고, 보고있습니다.

또한 심리학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많이 부족한 글입니다만, 이 글은 제가 가까운 미래에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을 때 되돌아볼만한 공부의 흔적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저와 함께 마케팅 공부 해보시지 않으시겠어요?

앞으로도 저는 책이나 영상을 통해 배운 것(input)을 블로그를 통해 내뱉어 보는(output) 과정을 반복하겠습니다.

 

+관련 칼럼 https://catchingupwith7years.tistory.com/44

 

클래스101 마케팅 전략 20가지 #1탄

1. 모든 것이 마케팅 전략으로 보여~ 요즘 읽고 있는 책이 전부 마케팅과 관련한 책일 정도로 마케팅 공부에 빠져있습니다. 이렇다보니 밖을 돌아다니든, 웹서핑을 하든 저에게 다가오는 모든 것들을 마케팅의 관..

catchingupwith7year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