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유튜버'로서, '클래스101 크리에이터'로서 양 채널에서 모두 성공하는 법!

 

 

'유튜브' 공식로고

1. '유튜브'와 '클래스101'의 차이

저는 지난번 글에서 유튜브와 달리 클래스101만이 가진 장점으로 3가지를 언급했습니다.

 

<클래스101만이 가진 장점 3가지>

첫째, 클래스101의 강사가 유튜브에서 공개하지 않았던 혹은 공개할 수 없었던 자신만의 비법을 알려줍니다.

둘째, 클래스101의 강의는 유튜브와 달리 A~Z까지 순서대로 알려주는 체계적인 강의로 이뤄져 있습니다.

셋째, 클래스101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직접 질문가능한 1:1 코칭권이 있습니다.

도대체 왜 유튜브와 클래스101에서 이런 차이가 나타나는 걸까요?

 

길을 걷다가 갑자기 궁금해져서 나름대로 그 이유를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두 채널에서 모두 성공하기 위한 나름의 전략도 함께 생각해봤습니다.

2. 클래스101의 강사가 유튜브에서 공개하지 않았던 혹은 공개할 수 없었던 자신만의 비법을 알려주는 이유

첫 번째 장점에 대한 이유는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에서 유튜버가 돈을 버는 방식은 광고수입,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 홍보, 브랜딩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구독자수가 아주 많거나 조회수가 높지 않으면 이를 통해 큰 돈을 벌기는 힘들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유튜버가 클래스101에서 강의를 하게 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강의를 수강한 사람들에게만 자신의 영업비밀(?)등을 공개함으로써 자신이 쌓아온 영업비밀이 무한정 새나가는 것을 방어하면서도 그 영업비밀로 수강생을 끌어들여 유튜브와 차별되는 강의를 함으로써 새로운 수입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클래스101의 강의가 유튜브와 달리 A~Z까지 순서대로 알려주는 체계적인 강의로 이뤄져 있는 이유

유튜브에서 강의를 하기 위해선 강의 외에도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키워드 선정, 썸네일 등 강의 외에도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에 신경을 쓰다보면 매 번 자극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영상을 찍어야 하는데, 아주 커다란 주제는 있을지언정 A~Z까지 체계적인 강의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유튜브 채널이 '생활코딩'인데, 이고잉 이라는 유튜버님께서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A~Z까지 체계적인 강의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강의의 장점은 유튜브라는 채널을 통해 자신을 브랜드화 할 수 있다는 점, 수강비용을 낼 형편이 되지 않는 사람들이 자유로이 수강할 수 있다는 점, 뭇 대중의 관심을 끌지는 못하더라도 충성심 강한 마니아층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생활코딩과 같이 A~Z까지 체계적인 강의를 유튜브에 올리신 분들 중에는 클래스101에 크리에이터로 등록하신 분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 원인으로는 A~Z까지의 체계적인 강의소스를 이미 유튜브라는 채널에서 소진해버린 점, 자극적인 키워드 선정이나 썸네일 등에 신경쓰지 않은 탓에 조회수가 높지 않거나 구독자수를 많이 확보하지 못해 클래스101에 크리에이터로 신청했더라도 수요조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해 최종적으로 클래스101의 강의로 등록되지 못한 점 등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4. '유튜버'로서, '클래스101 크리에이터'로서 모두 성공하는 방법?

유튜브와 클래스101의 차이와 그 이유를 떠올리다보니 '유튜버'로서 '클래스101 크리에이터'로서 양 채널에서 모두 성공하기 위한 나름의 전략이 떠올랐는데 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유튜브와 클래스101 양 채널에서 모두 크게 성공한 유튜버를 보면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유튜브 채널에서 자극적인 썸네일과 주제로 영상 한 개당 최소 10만이 넘어가는 조회수와 구독자수를 만들어낸 다음, 이렇게 형성된 유튜브 채널을 영향력 있는 광고채널로 사용하여, 클래스101 채널로 넘어왔다는 것입니다.

 

보기쉽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버'로서, '클래스101 크리에이터'로서 모두 성공하기 위한 전략>

첫째, 유튜브라는 채널은 오로지 몸집을 키우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둘째, 자신이 키운 유튜브 채널을 광고채널로 삼아 클래스101에서, 유튜브에서 다루지 않았던 디테일을 담는다는 것을 광고해야 합니다.

셋째, 클래스101에서 열정적인 강의를 통해 유튜브에서 다루지 않았던 디테일을 모두 다뤄 강의를 찬양(?)하는 리뷰를 많이 받아야 합니다.

5. 모두가 성공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통제가능한 영역에선 통제가 가능하다

물론 이 전략을 알더라도 모두 성공할 수 없습니다.

지난 번 마케팅 이론과 관련한 글에서 썼던 모두가 마케팅 이론을 알아도 모두 성공할 수 없는 이유와 같습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을 알고 있어도 그 길을 걷는 도중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전략을 알고 있으면 적어도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에서 만큼은 실수 없이 확실히 통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클래스101에서 모두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으신가요?

위 전략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봅시다!

 

+ 관련칼럼 https://catchingupwith7years.tistory.com/42

불러오는 중입니다...